Skip to main content
사업장

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절세방법

By 2022-05-30No Comments

안녕하세요. 로뎀세무회계입니다.
‘​매출도 비슷하고 지출도 비슷한 옆 사업장이 나보다 종합소득세를 적게 낸다는데..’
​이번에 낸 종합소득세가 너무 많아 부담스럽다면? 놓치고 있는 절세방법을 꼭! 찾아야 합니다.

​먼저, 절세의 시작은 사업장에서 사용한 비용 영수증(자료) 챙기기에서 시작됩니다. 관련 내용은 종합소득세 절세를 위한 ‘자료챙기기’ 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절세가능 금융상품 가입하기

​사업자는 근로자와 달리 퇴직금 제도가 없어 상대적으로 노후대비가 약합니다. 이를 고려해 정부에서는 사업자가 노후대비를 위해 특정 금융상품을 가입한 경우 절세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1]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노후대비 금융상품으로 60세미만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 할 수 있습니 다. 국민연금을 가입한다면 금액제한 없이 전액! 종합소득세 신고 시 소득공제되므로 상당한 절세를 할 수 있습니다. ​

※ 국민연금은 현재 황금기로 60세가 얼마 남지 않은 사업자분들은 월 납입 액수를 높인다면 소득공제도 받고 추후 수령금액을 많이 높일 수 있습니다.

[2] 노랑누산공제 (소기업소상공인공제)​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퇴직금 마련을 위한 적금상품입니다. 해당 상품은 이자율도 높고 (현시점 복리 2.7%) 소득공제도 가능해 수익률과 절세혜택 모두 훌륭한 사업자의 효자 금융상품입니다.

​단, 소득공제에 한도가 있고 중간에 해지한다면 받았던 절세혜택을 토해야 하므로 월 30~40만원 이내의 금액 가입을 권장합니다.

​※ 월 납부액은 1~100만원 사이에서 변경 가능하므로 상황에 맞는 가입을 권장드립니다.
​※ 노란우산공제는 금융기관에서 가입 할 수 있으므로 주거래은행에서 편하게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3] ​개인연금저축, 퇴직연금저축

상품에 따라 개인연금저축과 퇴직연금저축으로 나누어지나 결론적으로 두 상품은 노후에 연금을 받는 노후대비 금융상품입니다. 연간 7백만원을 한도로 최대 115만원의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개인연금저축 등 는 금융기관에서 가입 할 수 있으므로 주거래은행에서 편하게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인건비 잘 신고하기

사업을 하다보면 직원, 알바, 용역을 고용하는 때가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출로 적절한 비용처리를 안 한다면 종합소득세가 ‘폭탄’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1] 가족 인건비 비용처리

가족과 함께 일을 한다면 적절한 인건비를 측정해 신고 및 비용처리하면 절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상황1) 아내와 함께 일 하는 사업주 홍길동은 아내에게 매월 200만원의 급여를 측정해 신고 및 비용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상황2) 고등학생 자녀를 둔 사업주 김철수는 방학기간 동안 사업장에서 알바를 시키고 월 150만원 알바비용을 측정해 신고 및 비용처리를 했습니다.

상황3) 건설업 종사 후 은퇴한 아버지를 둔 사업주 김로뎀은 아버지에게 사업장 공사를 부탁드리고 공사비 1천만원을 신고 및 비용처리 했습니다.

[2] 외국인 인건비 비용처리

국내 체류자격이 있는 외국인을 직원으로 고용하는 경우 체류 형태에 따라 비용처리가 가능,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채용 전 체류자격을 확인하고 고용 및 신고, 비용처리를 해야합니다.

​※ 대표적인 채용가능 체류자격
​F-2 : 거주 / F-5 : 영주 / F-6 : 결혼이민

[3] 그 외 인건비 비용처리

​그 외 일반적인 직원, 알바, 용역을 채용한 경우 형태에 따라 4대보험 가입, 일용직처리, 프리랜서 신고 방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세법상 신고를 해야 비용처리가 가능하므로 꼭! 신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