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뎀세무법인입니다.
1년의 3분기가 벌써 지나갔습니다. 이 때 우리 사업장의 올해 소득 등을 미리 파악하는 ‘가결산’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관련된 내용을 설명드리니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 로뎀세무법인에서는 정기적으로 기장고객들에게 가결산 보고서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상반기, 3분기, 4분기 보고서를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가결산, 왜 하는 건가요?
가결산은 우리 사업장의 수입, 비용, 세액공제 사후관리 등을 미리미리 검토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비용처리가 누락된 경우 이를 해당 연도에 잘 처리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거나 부인 될 수 있고, 고용인원수의 유지가 필요한 고용세액공제의 경우 관리가 되지 않으면 과거 받은 공제액을 다시 납부하는 이슈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비용누락을 확인하자
매출이 꽤? 나오는 사업장이 많이 듣는 이야기가 바로 ‘비용부족’입니다.
비용부족은 국세청에서 보유한 업종 평균소득율 대비 사업장의 소득이 과다한 경우 안내드리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비용부족이 많이 발생합니다.
① 인건비 신고의 누락
사업장을 운영하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인건비 신고를 누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원이 파산자, 신용불량자 등) 또한, 가족(부모,배우자,자녀)이 같이 일을 하는데 인건비 측정이 안 되어 누락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이러한 여러 이유로 신고가 안 된 인건비를 정상화하지 않으면 고액의 소득세가 발생합니다.
② 임차료의 누락
임차료는 매출의 10~20%를 차지하는 큰 금액입니다. 그러나, 임대인이 사업자가 없거나 간이과세자인 경우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지 않아 자연스럽게 누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차료는 임대차계약서, 송금내역 등으로 비용처리가 가능하므로 가결산 때부터 누락되지 않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사업초기투자 비용의 누락
소비자대상업종, 제조업 등 사업초기 큰 금액이 투자되는 업종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세금계산서 등 적격 증빙을 수취하지 못 한 경우 누락되어 큰 금액이 비용처리 되지 않습니다.
사업초기투자비용은 투자내역, 송금내역 등으로 비용처리가 가능하므로 가결산 때부터 누락되지 않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④ 원재료, 상품 등 매입금액의 누락
제조업, 도소매업, 음식점 등은 원가가 들어가는 업종입니다. 그러나, 적격증빙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을 수취를 잘 몰라 놓치거나, 상대방 업체에서 발행을 누락해 놓치는 경우가 꽤 발생합니다.
가결산을 진행하며, 매출 대비 원가율이 현저하게 낮거나 직전연도 대비 금액이 낮아진 것을 파악해 원재료, 상품 등 매입금액 누락을 파악해야 합니다.
※ 그 외 가결산을 통해 파악 가능한 절세 Tip
(로뎀세무법인에 가결산 시 안내드리는 내용)
- 사업용카드를 새로 발급받았지만 등록을 누락한 경우 누락내역을 받아 비용처리
- 사업용자동차 등록 등을 통한 비용처리
- 사업자의 경조사비 내역 보관을 통한 비용처리
세액공제는 사후관리를 잘 파악하자
2018년부터 시작된 고용인원 증가에 대한 세액공제는 점점 그 혜택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잘 알고 넘어가셔야 하는 부분이 있는 양날의 검과 같은데요. 고용했던 인원수가 감소한다면 과거 받았던 세액공제를 다시 납부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사업장의 고용인원이 몇 명인지, 그리고 연말까지 몇 명을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 직전연도 직원수가 3명이였으나, 올해 2명으로 줄었다면 1명 감소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을 세금으로 납부하고 3년간 받을 수 있는 고용증대관련 세액공제가 감소된 때부터 중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