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사업장

사업용 자동차 취득vs리스vs렌탈

By 2023-09-09No Comments

사업용자동차를 구매하기 전 항상 하는 고민은 일시불/할부를 할지, 리스나 렌탈을 할지 입니다. 모든 상황의 답변은 될 수 없겠지만 일반적인 해답을 드립니다. 참고하시어 좋은 자동차 구매해 사업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취득(일시불,할부), 리스, 렌탈 중 무엇이 합리적인가요?

차량 구입 시 중요하게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주 운전자 / 이용기간 / 가격 / 대표자의 품위유지 등 여러 부분에서 고민이 필요합니다.

첫째, 주 이용자가 사업장 내 직원 등 다수가 이용하는 차량이라면 렌탈을 권장합니다. 보험이 사업주, 사업장과 관계없어 차량 사고에서 자유롭고 운행거리에 제한이 없어 편합니다.

둘째, 대표자가 이용하는 차량으로 이용기간을 5년 기준으로 5년 이내라면 리스 또는 렌탈이 좋고 5년 이상이라면 추후 승계문제가 없는 일시불 또는 할부 취득이 좋습니다.

​※ 사업용 자동차의 경우 차량을 매입해도 건강보험료 이슈는 크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셋째, 리스 또는 렌탈을 고민한다면 다음의 차이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항목리스렌탈비고
자동차보험운전자 별도 가입렌탈사 가입 후 렌탈료 합산 청구렌탈은 사고 시 보험료 인상요인이 없는 것이 장점이지만 운전자의 운전경력을 인정 못 받고, 보험옵션 선택이 불가능해 보험료가 고액
번호판일반번호판(법인 녹색번호판)렌탈 번호판 (하,허,호)
부채 인식여부부채로 잡힘부채로 잡히지 않음
관련 영수증면세 계산서세금계산서렌탈은 부가세 10%가 렌탈료에 추가로 부과됨
부가세 환급 가능여부부가세 면세 계산서가 발급되어 환급 불가능승용차는 환급이 불가능하지만 경차,9인승 이상 승합은 환급이 가능
건강보험료 인상요인없음(운용리스의 경우)없음
런 경우 렌탈이 유리합니다.
  1. 경차, 9인승 이상 차량은 부가세환급이 가능해 가격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2. ​중저가 승용차(국산차)를 이용하는 경우 부가세 환급은 불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렌탈이 리스보다 가격이 저렴하거나 비슷합니다. 보험 추가가입을 고려했을 때 렌탈이 저렴 할 수 있습니다.
  3. 사고 경력이 많아 보험료 할증이 많이 된 경우 렌탈이 저렴합니다.
  4. ​사업에 신용대출이 고액 필요한 경우, 렌탈은 부채로 인식되지 않아 대출 평가 시 유리합니다.
이런 경우 리스가 유리합니다.
  1. 대표자가 이용하는 고가차량으로 하,허,호 등 특정번호판이 붙어 타인의 시선이 불편하다면 일반 번호판이 붙는 리스가 유리합니다.
  2. ​대표자가 많이 이용하는 고액 승용차 특히, 외제차는 리스가 렌탈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렌탈은 보험료가 full옵션으로 고액이고 고액의 자동차 관련 공과금이 렌탈료에 포함됩니다. ​또한 해당 상태에서 부가가치세 10%가 추가로 붙어 리스와 렌탈의 가격차이가 큽니다.

​※ 차량구입 방식은 구매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해당 글은 참고로 이용하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자동차 딜러 등 전문가와 정확히 상담받고 구매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