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뎀세무법인입니다.
다사다난한 2022년이 이제 연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물가상승에 경기침체까지 절세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종합소득세는 영수증을 통해 얼마나 비용처리를 잘 했는지가 세금 절세에 가장 큰 포인트입니다. 미리 준비하는 소득세 절세!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초기 투자비용 챙기기
사업을 시작하면 시설투자, 비품 구입비, 권리금, 인테리어 공사 등 큰 비용이 발생합니다. 해당 비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비용처리 하는 방법은 바로 ‘세금계산서 수취’ 입니다.
그러나 세금계산서를 요청하면 부가세 10%를 추가로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 안 받고 넘어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금계산서를 못 받았다고 비용처리가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소득세법상 비용처리는 ‘객관적인 증빙’만 있으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객관적인 증빙’이란 계약서, 대금지급내역 등이 대표적이며 사전에 계약서, 대금지급내역 등을 따로 정리해두는 것은 매우 좋은 절세 습관입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하기
국가는 소상공인의 노후 등을 보장해주기 위해 특정 금융상품 가입 시 절세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노란우산공제’입니다. 금융기관에서 취급하며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안전한 금융상품입니다. 이자도 복리 이자로 지급되며 가장 큰 혜택은 연 최대 500만원을 소득공제 형태로 비용처리 해주는 것입니다. 이자와 절세 혜택를 모두 누릴 수 있는 ‘노란우산공제’를 꼭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 중도 해지하는 경우 절세 받은 금액을 납부해야하므로 월 30만원~40만원 이내 금액 가입을 권장드립니다.
경조사비 내역 챙기기
결혼식, 장례식 등 경조사비를 지출한 경우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사장님이 참석한 경조사가 사업과 무관하다고 생각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경조사비는 종이청첩장, 모바일 청첩장, 장례문자 등을 사진찍거나 캡쳐해서 따로 저장해두시고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담당자에게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각종 자동이체 내역 확인하기
요즘은 사업장에서 많은 비용이 자동이체로 알게 또는 모르게 나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동이체의 경우 평소에 영수증 처리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자동이체를 카드로 걸어두고, 카드를 사업용카드로 등록한다면? 자동으로 국세청에 반영되어 누락비율을 현저히 낮출 수 있습니다.
대표자 통신비, 사업장 통신비,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각종 자동이체 금액을 사업용 카드로 변경 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인건비 신고하기
사업장에서 근로, 용역을 원인으로 인건비가 지출된다면 신고가 필수입니다. 인건비는 고액으로 지출되지만 관련 신고가 누락된다면 비용처리가 불가능합니다.
특히, 인건비 신고는 연말까지 신고해야하며 누락 시 고액의 과태료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꼭! 조심하셔야 합니다.